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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

민속문화,전통문화,전통놀이의우수성

by 전통놀이채애현 2023.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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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학과 문화
민속학과 문화를 경험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민속학은 인류가 세상에 존재하는 한 유지되어야 하고 유지될 학 문이다. 인문 사회학을 중심으로 민속문화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워 인류의 미래를 내다보게 만든다.


민속학은 생활방식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사고방식, 관습이나 제도와 물질문명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민속학에서 연구하는 대상을 문화라고 부른다. 민속학은 민속 문화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민속문화는 민속성을 가진 문화를 말한다. 민속성은 일상성과 전승성 공동체성을 의미하는데 민속 문화는 이러한 민속성 중의 한 특성이라도 가지고 있는 문화이다.


민속학 연구를 통해 민속 문화를 깊이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정체성을 가져옴과 동시에 자긍심과 자존감을 높이게 된다. 한국을 포함한 세계 민속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해 열등하고 낙후된 줄만 알았던 민속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된다. 민속 문화에 대한 높은 자각은 사회 통합을 가져오고 민속 문화에 내재한 다양성과 창조성은 새로운 기술 경제의 원천이 된다.


한국 문화를 연구하는 인류 학(사회문화 인류학)은 민속학과 연구 시기를 통해서 구분하는 정도이다. 사회문화 인류학은 현재를 연구하지만 민속학은 과거와 현재를 함께 연구하게 된다.
민속학의 연구대상은 문화이 다. 민속학의 연구와 연구방 법은 인류학의 타학문과도 겹 치게 된다.
인류학, 국어국문학, 고고학, 역사학, 예술학, 사회학, 생활 과학, 어문학, 국사학 등이 있다. 역사학과 민속학의 연구방법은 주로 문헌연구를 한다. 인류학은 현장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면은 민속학과 비슷하다.


민속학은 현장에 가서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면담이나 관찰을 하며 현장 연구를 많이 한다.
면담: 사람들과 직접 대화를 하면서 민속 현상에 대한 구술 자료를 구하는 방법
참여관찰: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 (대상자)들과 함께 행동하면서 관찰과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구하는 방법
면담 시 연구자는 듣는 자세로 임한다. 참여 관찰에서는 연구자의 자세는 참여하며 관찰만 한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한 사실, 생활에서 축적된 지식 그리고 부여하는 가 치 등을 면밀히 관찰한다.


윷놀이, 공기놀이, 쌍륙놀이, 승경도 등의 연구를 하고자 할 때 언제, 어디서, 누가 하며 어떻게 변해 왔는지, 왜 이 놀 이를 진행하며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등을 연구로 질문을 할 수 있다. 놀이의 기능 등을 이론으로 정리하고 자료수집 하여 설명한다.
민속학은 연구하고자 하는 문 제와 현상의 본질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현장 연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선호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설문지를 이용하거나 통계를 활용한 양적연구 방법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활발하게 사용하지는 않는 편이다.

지금은 세계화 시대이다.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인들이 공유하는 민속문화가 있을까? 양복문화, 음식의 경우에 햄버거를 보면 밥버거도 있다. 민속학은 문화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한 관심도 가지고 있다. 사람과 민속학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민속학의 영어 명칭은 Folklore로 영국의 톰스 (William J.Thoms (1803~1885)가 처음 주장했다. 1846년 영국의 주간지 애서니움에 당시 사용 되던 민간 구습이나 민간 문 학을 총괄하고 대신하는 명칭으로 민속(Folklore)을 제안했다. 그는 민속을 민간에 전해지고 있는 전통 신앙, 전설, 풍속, 생활양식, 관습, 종교 의례, 미신, 민요, 속담 또는 민간 지식으로 정의했다.


영국은 세계 최초로 민속학 개를 설립(1878)하고 세계 민속학 연구를 선도했다.
미국의 민속학 자들은 미국이라는 국가 내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민속문화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했다. 중요한 점은 백인이나 흑인 미국 원주민 스페인 개통 미국인 등의 민속문화를 모두 연구 대상에 포함시킨 점이 다. 유럽의 민속학과 차이를 보여 주는 미국 민속학은 처음부터 다문화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연구했다.



놀이
놀이는 혼자 또는 편을 나누 어 승패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일정한 규칙에 의해 육체와 정신적 행위를 반복하며 즐거움을 찾는 비일상적 행위이다. 일의 고달픔을 잊 고 긴장된 삶을 풀어준다. 삶의 의욕을 고취시킨다. 놀이는 시간과 공간을 설정에서 이루어지며 일정한 규칙에 의해 움직인 다. 놀이판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 신분적 차이나 나이 성별의 차별을 받지 않는다. 잘 노는 사람이 대우를 받게 된다.
놀이는 산업화 이후의 일과 분리 되면서 점차 부정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놀지 말고 공부해라! 공부해서 남 주냐!라는 말은 놀이의 부정적 시각이 많이 깔려 있다. 이제는 공부해서 남주는 시대다. 놀이가 일이 되었다.


우리는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한국의 경우에는 생산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며 정월대보름 줄다리기에서 암줄과 수줄을 연결해 한 해의 풍요를 기원하는 것은 생산과 관련성이 있다.
가이와(프랑스의 놀이 연구가 )는 문화가 놀이에서 발생했 다고 한다. 놀이가 자유, 창의, 교육을 바탕으로 하며 중요한 문화 현상은 모두 놀이가 바탕에 있다고 한다. 호이징 하는 놀이를 '일정하고 명확 한 시간, 제한된 장소에서 행해지는 활동'이라고 한다 놀이는 열중하는 자세로 자유롭게 만들어진 규칙에 따르되 그 규칙은 절대적인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놀이는 그 자체로서 목적을 가지며 기쁨의 감정, 일상생활과는 다른 의식을 동반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놀이의 특성은 자율성, 허구성, 분리성, 전래(전승) 성, 규칙성 등이 있다. 한국의 놀이는 매우 복잡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생산활동 종교의식, 세시풍속, 각종 의례 축제 등과 밀접한 관련 이 있다. 놀이의 범주도 매우 포괄적이다. 다양한 놀이 도구를 사용하였고, 놀이 방식과 놀이 규칙을 바꿔 가며 놀이에 재미를 높인다.
집단 놀이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현재 축제는 놀이를 핵심 요소로 하고 있다.


놀이의 분류는 매우 복잡하다
어떤 기준에 의해 나누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성별로 구분하면 남성 놀이, 여성 놀이, 혼성 놀이, 세대로 구분하면 아동 놀이와 성인 놀이가 있다. 놀이의 규모로 개인 놀이, 상대 놀이 집단 놀이로 나눌 수 있다. 도구놀이로는 자연도구 놀이, 인공도구 놀이, 맨몸 놀이로 구분한다. 우리는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놀이는 삶이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어차피 하는 일이라면 즐겁게 해야 한다. 현대의 삶에는 일 과 놀이가 분리되어 있지만 여전히 유아들의 학습 과정 에는 놀이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노인 대상의 놀이는 건강과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므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단순 반복되는 일상을 보다 즐겁게 만들기 위해 놀이는 필수적이다. 놀이에 몰입 하 다 보면 상대편에 대한 적대 감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놀이는 일정한 시간과 공간이 지나면 다시 일상으로 되돌아온다. 따라서 놀이의 승패는 그 자체로 끝나면 그 승패에 따른 양편의 감정이 현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한국 놀이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최근 한국의 놀이가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모방 놀이가 이루어지면서 또 다른 한류가 형성되고 있다.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놀이는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이루고 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 다. 구슬치기, 줄 당기기 놀이다. 공격과 수비하기, 순발력과 지구력, 조준력 등을 필요로 하는 승부놀이 다. 한국의 전통놀이는 오랫동안 다양한 외교 문화 와의 교류 속에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정착되며, 고유한 형태도 있지만 외래적인 요소로 재 창조 되었다.


우리는 예로부터 즐거울 때나 일할 때 나, 놀이할 때 농악을 수시로 쳤다. 사물놀이와 난타는 전 세계인의 놀이와 예술이 되었다. 놀이는 세계 공유의 재산이다. 한국인의 놀이도 세계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 드라마, 영화, 케이팝과 더불어 우리 놀이 문화도 세계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한국문화의 우수성은 자부심을 갖게  한다.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 성인들의 생활에 스트레스를 날리게 한다. 전통놀이 문화 의 장점을 인식하고 함께 소통하는 도구가 되기를 바란다. 설명절에 가족 간의 친밀감형성과 화합을 도모로 윷놀이 한판 추천해 드린다.
한국문화
전통놀이 문화가 있는 삶
행복한 시간 되시고 좋은 일 가득하세요.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민속학의 첫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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