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고통은 시련을 단련시킨다. 마음먹은 것은 포기하지 마라 기정, 맹자 명언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고통은 시련을 단련시킨다. 마음먹은 것은 포기하지 마라 기정, 맹자 명언

by 전통놀이채애현 2022. 11. 29.
728x90
반응형


어려운 고통은 시련을 단련시킨다. 마음먹은 것은 포기하지 마라 기정, 맹자 명언

생각이 현실이 된다. 긍정적인 생각은 좋은 일이 찾아온다. 절망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온다.
소망하는 것은 절대 포기하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연초에는 계획을 세우고 작심삼일 이 된다. 하지만 습관을 들이면 작심삼일이 아닌 계획이 실천으로 이어져 목표가 이루어지게 된다.

어떤 계획을 포기하지 않고 순간 되새기고 진지하게 고민하다 보면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 결과는 성공으로 이어지기 쉽다.

맹자에 보면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하는 노력을 우물 파는 일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우물은 아무리 깊게 파더라도 샘물을 만나지 못해 중도에 파는 것을 그만둔다면 결국에는 우물을 전혀 파지 않은 것과 같게 된다.
꿈도 실천하는 자, 도전하는 자만이 현실이 될 수 있다.

유위자 비약 굴정
굴정구인이불급천
유위기정야
어떤 목표를 세워고 그 일을 완수하려고 하는 것을 비유하 자면 우물을 파는 것에 비유했다.
아홉 길이나 깊게 우물을 파더라도 샘을 발견하지 못하면 그것은 우물을 파는 것을 처음부터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

결국 끝을 보지 못하면 처음부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우리는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해나가는 과정에서도 최선을 다했지만 장애물이 많아 끝내 꿈을 성취하지 못하고 성공할 수 없다는 것과 같다.
우리 앞의 장애물은 나를 방해하는 모든 것들이 될 수 있다. 시간, 물질, 가족, 주변 사람 등
장애물을 물리치기에는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이 중요하다.

물론 최선을 다하고 나서도 성취가 안 되는 일로 도저히 이해 안 되는 것도 있겠지만 정말 내가 그 일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얼마나 최선을 다 했는지를 진지하게 반성해 보아야 한다.

우물을 깊이 파더라도 중도에 포기하고 그만둔다면 결국 우물을 안 판 것이나 마찬가 지는 계획을 세우고 마음 먹 었다면 절대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는 맹자가 강조한 말이다.

애초부터 불가능하다고 부정하는 것은 스스로를 무시하는 것으로 자포라고 한다. 능력이 없다며 중도에 그만두는 것을 자기라고 한다.
하려는 일이 힘이 들어 시작했다가 스스로 포기할 때 많이 쓰는 말이 자포자기다.
우물을 파다가 물이 안 나오면 포기하지 말고 더 깊이 파야 한다.
(3분 고전 참고)

스스로 포기하지 마라.
뭔가 시도를 했다면 포기하지 말고 다시 한번 도전해야 한 다. 우물을 파다가 중도에 포기하면 파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결국 끝을 보지 못하면 애초부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하는 것이다.

코로나의 시국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 에게는 앞뒤가 맞지 않는 어불성설이 될 수도 있다.
누구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는 것이 다. 주변의 장애물이 방해가 된다. 충분히 그들의 고충을 이해한다. 코로나로 무일푼의 수입을 저도 겪었기 때문이다
어려운 시기기 지나면 좋은 날도 있을 것이다. 인생사의 이치인 것 같다.

우리는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최선을 다했지만 장애물이 많아 끝내 성공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앞의 상황처럼 최선을 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안 되는 일도 있지만 정말 내가 계획한 일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신념이 중요하다고 본다. 얼마나 최선을 다 했는 지를 한번 진지하게 반성해 보고 다시 도전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 그런 시련과 역경이라는 고난이 새로운 일의 주춧돌이 되어 행복으로 이어주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당신은 충분히 할 수 있다.

한 번 마음먹으면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갖고 도전하다 보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김연아 선수나 손연제 선수들을 떠올리면 쉬울 것이다. 얼음판에서 무수히 넘어지 면서 혹독한 연습의 역경을 딛고 일어섰기에 그들의 자리가 있다.
자연의 이치도 마찬가지다.
추운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은 다시 온다.

한 번 마음먹은 일은 포기하지 말자.
당신에게 좋은 일이 반드시 다가온다.
행복은 추구하는 자의 몫이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