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고집과 편견이 아니라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를 인정하자. 입향순속,한비자의 명언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고집과 편견이 아니라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를 인정하자. 입향순속,한비자의 명언

by 전통놀이채애현 2022. 11. 29.
728x90
반응형


고집과편견이아닌다양성을 존중하는가치를인정 입향순속,한비자의 명언

입향순속(入鄕循俗)
서양의 속담에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다. 그 고장에 가서는 그 고장의 풍속에 따른다는 뜻이다.

논어(論語)는 "어느 고장에 가든지 그 고장의 풍속대로 살아가라."라고 했다.
입향순속(入鄕循俗)

세상은 넓으며 다양한 사람들 이 각자의 삶의 가치를 갖고 살아가고 있다. 내가 가진 생각과 문화가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

한비자의 제속훈에 보면 입향순속 이라는 구절이 있다. 그 마을에 가면 그 마을의 법도를 따라야 한다는 뜻이다. 나의 가치만 옳다고 주장하여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어딜 가 든 오직 자신의 주장만 강요한다면 어느 누구도 그 사람과 함께 어울리려 하지 않을 것이다.

예컨대, 해외에서 우리나라 음식만 좋아하며 김치와 고추장을 갖고 다니기보다는 그 나라의 그 지역의 음식과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일 역시 입향순속 하는 열린 생각이라 할 것이 다.

입기국자종기숙
입기가자피기휘
그 나라에 들어가면 그 나라의 풍속을 따라야 한다.
그 집안에 들어가면 그 집안 조상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다.

한국의 속담에 남의 집 제사에 감 놔라 배 놔라는 말을 하지 말라는 것이 있다. 남의 집 제사에 내가 아는 예법과 예절만을 소중히 여겨 지나치게 주장하고 간섭하면 아름다운 모습은 아니라는 것이다.

타인의 삶 존중하기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모습만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 나와 다른 사람의 인생도 인정해 주어야 한다. 내 자녀가 인생을 잘 살아가도록 도와주더라도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모습을 강요할 수는 없다.

고집과 편견의 오류
고집과 편견을 가지고 세상을 내 눈으로만 보려 하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다양성을 인정하라는 한비자의 이 구절은 내 생각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남을 비난하고 공격하 지는 안았는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고집과 편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자.

지구는 둥글다. 둥글둥글 어울리며 살아가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모난돌은 빼내어야 한다. 고집과 아집은 도움이 안 된다.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는가?
긍정적인 생각을 품어 보라
삐뚤어진 마음은 되는 일도 잘 안된다. 일상생활에서 짜증은 덕이 되지 않는다. 둥글둥글 어울리며 긍정적인 마음을 품어야 한다. 하는 일이 술술 풀리지 않는 것은 왜 그런지 이해할 것이다.

긍정적이고 넓은 생각을 품고 타인의 삶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사 인간관계의 이치를 깨닫자.

전통놀이를 인성교육에 접목시킨다. 억지가 아닌 놀이에서 스스로 터득하게 한다.
요즘은 똑똑한 사람이 너무 많다. 그러므로 성인들에게 교육이 아닌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시간을 통해 스스로 깨닫고 이해하는 시간을 만들어 드린다.

간단한 예로
투호놀이의 배려심은 놀이 진행에서 얻는다. 시작하면서 먼저 양보하는 미덕을 배우게 한다. 존중하고 배려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전통놀이는 단순히 재미와 즐거움 그 이상을 얻어간다. 조상들의 지혜를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다.

사람마다 생각의 차이는 있다고 본다. 타인들의 생각도 존중한다.
문화도 생각도 차이는 있다고 본다. 생각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자.

지혜를 품은 전통놀이
놀이가 행복이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