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얼굴은마음의거울,좋은생각은얼굴에 꽃을피운다.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얼굴은마음의거울,좋은생각은얼굴에 꽃을피운다.

by 전통놀이채애현 2022. 11. 26.
728x90
반응형


얼굴은 마음의 거울,좋은 생각은 얼굴에 꽃을 피운다.

오늘도 감사한 시간입니다.
지금 거울을 한번 보실까요? 웃는 얼굴이 나를 반기시나요?
아니면 하루 종일 업무로 피곤함이 있으신가요?

저는 오늘 수업으로 몸이 힘들다고 하여 귀가 후 낮잠을 청했습니다. 저를 위한 휴식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할 일이 없어서는 아닙니다. 읽을 거리 쓸 거리 가 기다리고 있음에도 모든 걸 잠시 내려놓았습니다. 왜냐하면 건강이 최고이기 때문이다.

낮잠은 나를 행복하게 해주었습니다. 긴 낮잠은 더 피곤을 불러오는 것을 알면서도 낮잠을 자고 일어나니 몸이 한결 가벼웠습니다.

여러분들도 하루 10분의 낮잠이 건강에 좋은 것 아실 것입니다. 생각보다 쉽지는 않지만 습관들이기 나름입니다.

걷기도 추천드립니다. 오늘 점심시간에 시간을 내어 교정을 걷는 선생님들을 보았습니 다. 정말 잘하고 계신 듯 했습니다. 걷기가 건강에 좋은 것 도 알지만 실천이 힘들지요
무엇이든 처음 시작이 어렵고 중요합니다.
선선한 가을입니다. 걷기에도 좋은 계절입니다.

오늘 서두를 건강이야기로 시작한 이유는 모든 것이 자신에게 달렸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입니다.

자지연거에 신신여야 하시며 요요여야러시다.
공자께서는 평소 생활하실 때 그 모습이 활짝 펴신 듯하였어며 화기가 충만한 모습이셨다.

얼굴은 외형으로 드러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걱정거리가 있으면 그대로 걱정스러운 표정이 금방
나타나게 된다. 슬픈 일이 있어도 얼굴에 슬픈 기색이 띠게 된다. 기쁜 일이 있어도 즐겁다는 표정이 지어진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얼굴 표정을 보고 먼저 좋은 일 있으신가요?라는 인사말을 듣게 되는 것이다.

대학에는 마음에 진실이 가득하면 반드시 외형에 나타나게 된다. 마음이 넓으면 몸도 활짝 펴진다. 는 말이 나온다 마음을 잘 다스려서 표정이 밝아지면 인상도 밝게 펴진다. 그래서 40대 이후의 얼굴은 자기 자신이 만든다. 는 말이 있게 된다.
(논어, 술이편 참고)

밝은 마음은 긍정적인 마음으로부터 나오게 된다. 저는 평소에 위의 글을 마음에 새겼다. '40대 이후에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지자'.라는 것 을 마음에 품었다. 하회탈의 온화한 미소처럼 얼굴 표정을 간직하고 싶었다. 가족과 주변분들 덕분이다. 감사합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일을 하면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일에 자신감이 생기고 활기찬 일상이 된다.
건강을 챙기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자.
마음을 비우고 순리에 적응하면 된다. 억지로는 안된다. 욕심도 화를 부른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오늘 한옥 만들기를 하면서 인간은 누구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흙과 놀았다.
친환경적 한옥을 이해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온돌(방구들)이 서서히 데워지는 지고 식는 것처럼 그렇게 삶을 살고 싶다. 아직도 성숙이 필요한 사람 잘 익어가는 시간이 필요하 다.

전통놀이를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겠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생각을 지니며 살아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시간 감사하다.
건강한 일상 되시고
좋은 일 가득하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