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고수와하수,생각의차이,감사생활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사회일상

고수와하수,생각의차이,감사생활

by 전통놀이채애현 2023. 10. 14.
728x90
반응형


고수와 하수의 차이
사람마다 생각하기 나름이겠 지만. 당신은 고수입니까? 하수입니까?

고 박정희 대통령시절 남들이 소양강댐 건설에 관심을 보일 때 H 건설사는 서울 지도를 펼쳐놓고 상습침수 구역 중 "소양강댐이 건설되면 침수 되지 않을 곳"을 찾아 그곳의 땅을 싸게 매입했다.
그 곳은 많은 사람들이 상습 침수지역이라 거들떠보지도 않는 땅이었다. 그 땅이 바로 지금의 강남구 압구정이다.

남들이 댐공사로 돈을 벌려고 경쟁할 때 한 단계 더 멀리 보 는 것, 이것이 임계점을 극복 하고 성공하는 비결이다.

얼음이 녹으면 무엇이 되는 지? 초등학생들에게 물었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물이 된다 고 대답했다. 그런데 한 아이 가  봄이 온다고 대답했다.
눈이 녹으면 봄이 온다.라고 정말 기발한 답을 했다. 물론 아이들의 눈높이에 적절한 대 답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많은 이들이 과학적 상식의 답을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얼음이 녹으면 물이 된다.

우리는 남들보다 한 단계, 한 걸음 더 멀리 보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 또한 물이라고 생각했다. 어릴 적 과학시간에 그렇게 배운 사고의 틀을 깨지 못한 것이다.
임계점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분들도 있을 것이다. 물이 끓 는 온도가 100도인데 99도 까지는 물의 성질이 변하지 않지만, 1도가 채워지면 물이 끓고 성질이 변하는 것을 임계점이라고 한다.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마지막 남은 1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수치의 차이가 아니 지만 1도의 차이는 엄청나다.
모든 면에서 마지막 남은 고 지를 눈앞에 두고 포기하는 냐 정복하느냐 이다. 실제로 고수와 하수의 격차는 엄청 나다.

쉬운 예가 다이어트이다. 조금만 더 열심히 운동하면 될 것 같은데 잘 되지 않아 늘 중도에 운동을 포기한다.  다이어트도 실패한다.

당신은 임계점을 극복했다면 고수이다. 다이어트, 공부 든 모든 분야에서 마지막 남은 1도를  극복하면 당신은 고수 이다. 내 안의 고정관념인 틀 을 깨어야 한다.
당신은 충분히 고수가 될 수 있다.

세상을 바꾸는 생각의 기적은 당신의 생각의 방식에 따라 결과는 매우 달라진다.

고수들은 북극 에스키모인 들에게 냉장고를 팔고, 아프리카 원주민들에겐 신발을 팔겠다 는 비상한 생각을 한다. 이런 차별화된 생각, 바보들의 용기가 암담 해 보이는 낯선 이 '세계'를 고수들은 블루오션으로 바 꾸고 있다.

정주영 회장님의 유명한 일화가 있다.
정 회장은 거북선 이야기로 유명하지만 중동 건설현장의 일화도 있다.

박정희 대통령이 어느 날 정주영 회장을 청와대로 급히 불렀다.
"달러(돈) 벌 좋은 기회가 왔 는데도, 못하겠다는 이들이 있다. 임자가 지금 당장 중동 에 가서 보고, 만약 정 회장이 안 된다고 하면 나도 포기하 겠다고 했다.”

정주영 회장이 물었다.
“무슨 얘기입니까?”
“1973년 석유파동 이후 중동 국가들은 달러를 주체 못 해 그 돈으로 여러 사회 인프라 를 건설하고 싶은데, 날씨가 너 무 더운 곳이라 선뜻 해보 겠다는 나라가 없는 모양이 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의사를 타진해 왔다. 관리들을 보냈더니, 2주 만에 와서 하는 얘기가 너무 더워 일을 할 수 없고, 건설공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이 없어 공사가 불가능하다는 것입 니다."

대답을 들은 정주영 회장은 “알겠습니다. 당장 떠나겠습 니다.”
정 회장은 5일 만에 돌아와서 대통령을 만났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더니 하늘이 우리나라를 돕는 것 같습니다.”
“무슨 얘기요?”
“중동은 이 세상에서 건설공 사 하기에 최적입니다."
“무슨 말이요!”
"1년 12달, 거의 비가 오지 안 으니 365일 내내 공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또 뭐요?”
“모래, 자갈이 건설 현장 주변 곳곳에 널려 있으니 자재 조 달도 쉽습니다.”

“물부족은 어떻게 해결하 면되나요?”
그것은 기름을 한국으로 싣고 와서 돌아갈 때 유조선에 물 을 채워가면 됩니다''
“50도나 되는 무더위는?”
천막을 치고 낮에는 잠을 자 고 대신 공사는 밤에 하면 됩 니다.

대통령은 비서실장을 불렀다.
이 회사가 중동에 나가는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 을 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정 회장의 말대로 한국인은 낮엔 자고 밤에는 횃불을 들 고 열심히 일했다. 세계가 놀 랐다.
달러가 부족했던 그 시절, 30만 명의 일꾼들이 중동은 로 몰려 나갔고, 보잉 747 특별기 편으로 달러를 싣고 들어왔다.

그렇게 우리는 제2차 오일 파동을 이기고 중화학공업 육성에 매진할 수 있었다.
돌아보면 이런 사례는 주위에 널려 있다.

한 회사가 신입사원들에게
''나무빗을 스님에게 팔고 오라.''는 과제를 내줬다.

대부분이 "머리 한 줌 없는 스님에게 어찌?" 라며 낙심한데 반해, 그중 한 사람이 머리 긁는 용도로 1개를 팔 앗다.
또 다른 사람은 방문하는 신 도들이 머리 단정에 쓰도록 식당이나 휴게실, 화장실 등에 비치용으로 10개를 팔았 다.

그런데 한 사람은 무려 1천 개를 팔았다. 그 비결은 생 각하는 차이에서 있었다. 빗을 머리 빗는 용도가 아닌, 전혀 다른 용도로 팔았다고 한다.

그가 찾은 곳은 깊은 골짜기 의 한 유명 사찰이었는데, 주지 스님에게 찾아오는 신도들께 의미 있는 선물 아이템을 말씀드리겠다며
빗에 스님의 정성 어린 필체 로 '적선소'(積善梳:선을 쌓는 빗)라 새겨 드리면 감동 어린 선물이 될 것"이라 말 했다.
그러자 주지스님은 나무빗 1천 개를 구입했고, 신도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기에, 얼마 후 수 만개의 추가 주문을 받았다고 한다.

세상사 다 생각하는 대로 된다 라는 말이 있다.
생각을 바꾸면 달라진다. 생각을 바꾸면 기적이 일어난다.
신입사원의  발상이 대단한 성과를 일으킨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위 글의 출처는 정확히 밝히 지 못한 점 양해부탁 드립니다.

당신도 고수가 될 수 있습니 다. 지금 경제가 어렵다고 힘들어하는 가운데 돈을 버 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이 고수입니다.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국에 경제도, 나라도 되살아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오늘도 긍정인 생각으로 감사한 시간
감사한 생각을 품습니다.
당신에게 좋은 일이 눈사태 처럼 일어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감사한 일상되시고 행복하세요.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직선소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