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회오리바람에서배우는삶의지혜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회오리바람에서배우는삶의지혜

by 전통놀이채애현 2022. 12. 4.
728x90
반응형

회오리바람은 아침 내내 불지 못한다 표풍부종조
도덕경,삶의 지혜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고난과 역경을 만나게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무리 지위가 높고 돈이 많은 사람이 라고 해도 역경은 비켜갈 수 없습니다. 역경은 피하려 한다고 해서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당당하게 맞서거나 그 무서운 폭풍우가 멈추기를 기 다리는 것 또한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덕경에는 아무리 회오리바람이 심하게 불어도 아침나절까지 계속 볼 수 없고 아무리 소나기가 내려도 하루 종일 내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표풍부종조 취우부 종일
회오리바람이라고 해도 아침나절을 넘기지 못하고 소나기라고 하여도 하루 종일 내리지 못합니다.


추운 겨울 어느 날 회오리바람이 불어와 온 세상을 뒤흔들어 놓더라도 결국에는 아침나절의 한 때를 지 나면 바람은 거칠 수밖에 없습니다. 여름날의 세찬 비바람과 소나기가 내려 세상이 온통 물에 잠길 것 같아도 그 소낙비는 하루 종일 내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결국 인생을 살다 보면 예기치 않게 힘든 상황이 닥쳐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마음의 여유를 갖고 바람이 멈추기를 기다린다거나 비가 멈추 기를 기다린다면 결국 문제는 해결되어 풀리고 상황은 좋아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 지만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언젠가 한 번은 어렵거 나 힘들지 않은 세월이 있겠습니까만 그래도 요즘 특히 다들 더 어렵고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때일 수 록 힘들다, 어렵다고 한탄만 할 것이 아니라 이 힘들고 어려운 시기가 지나기를 조용히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선운 순환 무왕불복 하늘의 운명은 순환하여 한번 가면 결국 다시 돌아온다고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만나게 되는 어려움과 역경은 결국 끝이 있다는 생각을 로 힘들지만 어려운 시절을 느긋하게 기다리며 넘기는 것 또한 명철한 지혜입니다 때로는 역경이 다가왔을 때 직접 부딪쳐 극복하기보다는 마음을 비우고 기다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세상에 어떤 어려움이든 결국 끝이 있습니다.
표풍 부정조飄風 不終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행복보다 한수위 쾌족, 전통놀이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다

행복이라는 단어는 동양문화권에서는 근대에 생겨난 단어이다. 영어의 happiness를 직역한 말이다.

행복의 행은 운이 좋다는 뜻으로 자주 사용된다. 행복이란 단어는 운과 관련 지어 인생의 복을 뜻한다. 즉 운이 좋으 므로 나에게 복이 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운 좋은 지금의 내가 항상 만족 스러운 것만은 아니다. 어쩌면 운이 좋 고 복은 받았지만 마음 한구석에는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불쾌한 기분이 무섭게 자리하고 있을지도 모 르기 때문이다.

반면에 인생에서 운도 없고 복도 없지 만 오히려 내 마음은 늘 만족스러울 수 도 있다. 결국 나에게는 다가오는 행운 과 복이 내 마음의 만족도를 반드시 높이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높은 지 위에 오랐다고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해도 만족을 얻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 다.

고전에는 행복을 대신할 만한 말로 쾌족이라는 단어가 있다. 쾌족이란 지금 자신의 마음 상태가 상쾌하고 만 족스럽다는 뜻을 담고 있다. 비록 운은 없지만 쾌족 할 수 있다. 비록 복을 받지 못했더라도 마음이 상쾌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쾌족 하다는 단어가 주는 의미는 근심거리가 있던 걱정거리 가 있든 운이 좋든, 나쁘든 마음이 상쾌하 고 만족스러운 상태를 말한다.
쾌족이란 말은 대학 장구의 '성의' 장에 나오는 말이다.

誠其意 毋自欺 此之謂自慊 慊 快足
성기의 무자기 차지위자겸 겸 쾌 족

내 뜻을 성실하게 갖는 것은 나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이다. 이것을 스스로 만족스러운 상태라고 한다. 겸은 쾌족한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운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복이 찾아올 때도 있고 불행이 다가올 때도 있다. 그러나 행복이 찾아온다고 해서 반드시 마음이 상쾌하고 만족스러운 것만은 아니다.

비우면 오히려 행복이 찾아 올 수도 있다.비움의 의미는 과욕을 삼가한다는 의미와 채움은 어떤 미사여구와 레토릭을 사용한다해도 그 본질은 과욕에 가깝다는 뜻이었습니다.

인생사 마음 먹기나름이라고 하지 않던가? 부귀와 가난에 상관없이 늘 마음이 상쾌하고 만족스러운 감사한 일상으로 쾌적의 삶을 살기 바란다.
욕심을 버리고 내려 놓를 줄 아야 한다. 스스로 자족하며 만족하는 삶, 좋은 것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 긍정적인 마음을 품으면 건강에도 좋다. 늘 쾌족 한 삶 되시길 바란다.

저는 전통놀이로 시간을 보내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한다. 일이 노동이 아니라 감사가 된다. 감사는 감사를 낳는다. 일이 힘들 거나 마음이 힘들 때 명상 으로 마음을 가라앉히면 어떨까?

비움은 채움을 말한다. 무거운 짐을 비우고 쉼을 가지는 습관을 들여보자. 비우고 쉬다 보면 행복한 일상이 될 수 있다. 즐겁고 행복하게 살다 보면 좋은 일도 찾아온다. 행복한 일상은 쾌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하라.

ㅡㅡㅡ
코로나라와 우러 전쟁으로 경기도 어려워 세계적으로 경기침체에 빠졌습니다. 유가 폭등은 이동수단의 발목도 잡고 물가 상승은 서민경제를 힘들게 합니다.
저마다의 생각으로 대해 보지만 힘없이 무너져 좌절 감을 맛보고 자존감마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시기도 이 또한 지나갈 것입니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저는 지혜를 구해 봅니다.
맞서서 대항하지 말고 잠시 기다리면 어떨까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방법을 찾는 것도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화가 나서 부딪히면 큰 싸움이 되듯이 침을 한번 삼키는 순간 화도 조금은 가라 앉힐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좋은 일이 눈사태처럼 일어납니다.
응원합니다
축복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