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사어안락,맹자,역경속에핀꽃위대함 하늘높이날아오르리라,인내의시간 비필충천,한비자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사어안락,맹자,역경속에핀꽃위대함 하늘높이날아오르리라,인내의시간 비필충천,한비자

by 전통놀이채애현 2022. 12. 4.
728x90
반응형

stay hungry! stay foolish!, 사어안락,맹자, 역경속에 핀 꽃 위대함, 비움과 채움,감사

지난이야기지만 애플사의 전) CEO 스티브 잡스의 사망 소식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슬퍼했다. 스티브 잡스의 뛰어난 경영실적 때문에 존경하기보다 는 어떤 역경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극 복함으로써 결국 화려한 꽃을 키워낸 위대한 삶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을 것이다.

그는 2005년 스탠퍼드 대학 졸업식 에서의 그의 stay hungry! stay foolish!, 명연설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갈 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명확히 제시해 주고 있는 말이다. 배부름보다 배고픔에 머물라. 그 고통 이 나를 깨어있게 하리라! 똑똑하다란 생각보다는 늘 자신을 모자란다고 생각하라! 그 부족함의 비움이 자신을 채워 줄 것이다.

맹자에는 어렵고 힘든 현실이 오히려 나를 살리는 길로 인도할 것이고, 편안하고 즐거운 현실이 나를 죽음의 길로 인도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맹자가 말하는 역경 이론이다.

생어우환 사어안락
生於憂患 死於安樂
지금 어렵고 근심스러운 것이 나를 살리는 길로 인도할 것이다. 지금 편안하고 즐거운 것이 나를 죽음의 길로 인 도할 것이다.

위대한 사람들은 삶이 힘들고 어려운 역경을 견뎌낸 사람들이라고 강조한다. 하늘이 위대한 사람을 만들려면 반드시 역경을 주어 견뎌내게 한다. 먼저 그 사 람의 마음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그 사 람의 근육과 뼈를 수고롭게 하고 그 사 람의 배를 굶주리게 하고, 그 사람의 신 세를 궁핍하게 하여 그 사람이 그 역경을 견뎌낼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다. 그는 스탠퍼드 졸업생에게 편안함에 안주하지 말고 역경을 즐겨 위대한 가치를 창출하라고 강조했다.

안락한 삶은 나를 달콤하게 하지만 그로 인해 성장은 멈출 수밖에 없고 우한과 고통이 나를 힘들게 하지만 그로 인해 새로운 성공을 찾아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는 안락을 추구하고 채움에 안주하기도 한다 그래서 안락이 나를 죽이고 교만이 나를 정체시킨다는 생각을 한시라도 놓지 말아야 한다.

편안함이 나를 죽이고 고통의 나를 살린다.
사어안락 死於安樂

살아가면서 좋은 일 이 있으면 나쁜 일도 있다. 인생의 굴곡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것을 어떻게 지혜롭게 헤쳐나 는가에 행복과 불행으로 갈라진다. 배고픈 삶은 나를 강하게 만든다. 위기가 기회를 만든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린 것 같다.
신념이 중요하다고 본다.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지혜를 구한다.

요즘 어려운 경기침체의 상황에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고 힘들어합니다. 취업은 힘이 들어 한창 일할 나이에 직장을 찾지 못해 헤매는 이들을 볼 때 그들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시기는 내공을 쌓아야 하는 일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면 어떨까? 사람은 저마다의 자리가 있다고 합니다. 당장은 직장을 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힘들게 지만 미래의 자신을 위해서 지금은 어려움을 감내하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주변에는 이런 젊은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지켜보며 응원해 주는 것만으로도 힘이 될 것입니다.

한비자에 보면 높이 날기 위해서는 그만큼 준비할 시간 이 더 필요합니다.
비필충천飛必沖天
날면 반드시 저 하늘 높이 날아오른다는 뜻입니다.

초나라 장왕의 예를 들어 봅니다.
장왕은 왕위에 오른 지 3년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기만 했습니다. 그를 보다 못한 신하들이 왕이 되신 몸으로 열심히 일을 하고 국정을 챙기지 않고 태만하게 놀기만 하면 되겠느냐고 왕에게 직언을 하였습니다. 그때 장왕의 대답이 걸작입니다.

불비불명 비필충전 일명경인
不飛不鳴 飛必沖天 一鳴驚人
지금 어떤 새가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새가 날기 시작하면 반드시 저 하늘까지 올라갈 것입니다. 이 새가 한번 울면 온 천하의 사람들 이 놀랄 것입니다.

울지도 않고 날지도 않던 새가 한 번 하늘을 날기 시작하면 저 하늘까지 솟아오를 것이라는 말은 자신을 비유한 것입니다. 결국 장왕은 자신이 혼언장담한 대로 국정에 전념하며 당대 춘추시대 최고의 지도자로 급부상하였습니다.

잘 놀아야 성공합니다.
때를 기다리며 더 높이 솟아 오 를 준비를 위해 내공을 쌓을 시간도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지금 당장 취업하지 않고 있더라도 너무 나무라지도, 몰아세우지도 마세요. 누가 또 압니까? 그 젊은이가 초나라 장왕같이 날기 시작하면서 높은 하늘까지 솟구쳐 오르는 그 붕새가 될지 높이 날려면 그만큼 시간이 필요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이익에 연연하지 말고 하늘 놀이 날기 위해 준비하세요
비필중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익힐습의 한자가 문득 생각납니다.
어린 새들이 날개 짓을 하기 위해 몇 번을 연습해야 될까요?
물론 날 때까지 연습해야겠지요.
한자의 익힐 습이라는 글자는 백번을 하라고 합니다.
안되면 될 때까지 하라는 의미입니다.
독수리는 장수의 새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독수리는 40년이 지나면 자신을 환골탈태라는 고난의 시간을 6개월 갖는다고 합니다.
독수리가 70살을 살기 위해서는 40살에 이르렀을 때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합니다. 40세가 되면 부리는 턱 밑으로 휘어지고, 발톱은 굽어진 채로 굳어져서 먹잇감을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두꺼워진 깃털은 날개도 무거워져 날아다니는 것 자체도 힘들어 짐이 됩니다. 이때 독수리의 선택은 1년쯤 더 살다가 죽든지, 아니면 위험하고 고통스러운 모험을 하여 30년을 더 살아가느냐를 결정해야 합니다. 생명 연장이라는 결단을 내린 독수리는 산꼭대기로 올라가 자신의 낡고 구부러 진 부리를 바위에 쪼아 으깹니다. 새로운 부리가 돋아 나면 그 부리로 굽어져 못 쓰게 된 발톱을 하나씩 뽑아냅니다. 이 목숨을 건 긴 모험은 약 150일이 소요됩니 다. 새로운 발톱, 깃털, 부리로 새롭게 변신한 독수리는 비로소 30년의 생명을 연장하여 70년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환골탈태, 거듭남입니다.

‘환골탈태’란 옛것을 벗어버리는 것이다. 바로 고정관념의 부리와 발톱과 깃털을 버릴 때 가능합니다. 새로운 비행 날갯짓을 위해서 어떤 습관과 전통, 고정관념은 과감하게 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부리와 발톱을 얻기 위해 독수리같이 기다리는 것, 기다리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기다림은 무턱대고 기다리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를 세우 고 행동으로 이어진 삶이 변화하면서 기다리는 것이다.

계획을 실천하고 습관을 들입니다. 나를 성숙하게 하는 감사한 시간입니 다. 변화를 가지며 인고의 시간을 견디다 보면 결과는 발생 합니다. 지금의 역경과 고난의 시기가 지나면 비상하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꿈은 이루어집니다.
생생하게 그리며 실천하다 보면
분명 좋은 일이 생깁니다.
인내는 끈기를
끈기는 성공이라는 열매를 맺게 합니다.
하는 일 마다 잘 됩니다.
축복합니다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