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개념과 전통놀이의 효과성
놀이란 무엇인가?
프뢰벨은 놀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놀이란 '인간발달과 어린이 발달에서 최고의 단계'라고 한다. 놀이란 어린이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의 내적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서 자기의 내면세계를 외계에 표현하는 것이다. 어린 시절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의 모방이다. 놀이는 기쁨과 자유, 만족, 자신의 내면과 외면의 평안과 세상과의 조화를 만들어 낸다.
놀이의 장점
∙놀이는 기쁘고 즐거운 것이다.
∙놀이는 자발적인 행동이다.
∙놀이는 가변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자유롭게 목표나 행동을 바꾼다.
∙놀이는 적극적이면서 활발한 참여를 하게 된다.
∙놀이는 어떤 규칙에도 구애받지 않는다.
∙놀이는 협동과 경쟁의 요소를 통해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에 영향을 준다.
∙놀이는 서로 부딪치면서 뛰어놀 때 함께 하는 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법을 배운다.
∙놀이는 정서지능, 사회적 능력과 자아존중감을 긍정적으로 향상하는데 효과가 있다.
놀이가 학습이다.
놀이는 놀이 자체라고 생각하지만 놀이 속에는 대단한 학습의 효과가 있다.
효과적인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동기를 전제로 한 다. 이런 면에서 놀이는 효과적인 학습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특성을 가진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놀이를 참여하고, 놀이를 통해 풍부한 학습의 기회를 갖게 된다. 실제 몸으로 부딪치는 체험을 통한 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며 놀이 활동 중에 가장 이상적으로 실현된다. 놀이의 자유로운 참여는 융통성과 상 상력을 발휘할 수 있어, 아이의 창의적 학습에 많은 도 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놀이에서 의 반복적인 행동으로 경험이 심화되고 확대되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성
1) 건강
신체적으로 건강한 아이는 건강한 사고를 한다. 성격에도 관계를 가져 밝고 놀이에 참여하며 적극적인 성향으로 변모하게 된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는 놀이 참여도가 소극적이고 놀잇감의 활용에 있어서도 그 다양성이 적다.
2) 지능적인 면
지능이 높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놀잇감 활용도 다양하다. 상상 놀이나 구성놀이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놀이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 사회성
아이들은 또래와 어울려 놀기를 좋아하고 놀이하면서 도 성격이 원만해지고 대인 관계의 조화를 이루어 사회성이 좋아지게 된다.
4) 성별과 가정환경
유아기 놀이 활동에서 성별의 차이는 뚜렷이 나타난다. 성별을 가려 놀이를 하면 경험의 폭이 좁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공동놀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확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부모, 자녀 관계나 형제의 유무 가 아이의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매보다 형제가 있는 아이의 경우 놀이 활동이 더 활발하고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놀이를 한다.
놀잇감이 주는 영향
놀잇감은 아이들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만일 놀잇감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공격적이 될 수 있고 그로인해 갈등을 자주 일 으키게 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어떤 놀잇감 을 가지고 놀이를 하느냐에 따라 창의적이거나 폐쇄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또한 확산적인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 활동을 많이 한 아동은 확산적인 사고를 가지게 되어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도 문제 해결을 잘 할 수 있게 된다. 그런 아이들은 놀이 활동에서 습득한 경험을 가지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때문인 것을 볼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유익한 전통놀이
온라인 게임이 아이들 성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우리의 전통놀이 문화를 많이 체험할 기회를 가지고 인성 교육의 부재를 놀이로 채워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 하다.
놀면서 배려하고 존중하고 이해와 책임감이 생시고 인내심을 기를 수 있다. 함께 놀이하면서 협동심도 키울 수 있다.
밥상머리 교육이 사라지면서 아이들은 정서가 매마르고 있다. 모두가 어른들의 잘못 이다. 아이들의 정서를 채우 는데 전통놀이를 활용하기를 권장한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아서 도움이 된다.
외국인뿐만 아나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전통놀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되시기 바란다.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함을 주는 우리의 전통놀이 문화 를 많이 찾아 주시기 바란다.
더불어 함께 놀이를 하면서 우리의 문화 전통놀이를 계승시키고 발전하는데 일조하기를 바란다.
노는 것이 직업?
놀이하는 것이 즐거운 사람, 나는 전통놀이 강사 입니다. 윷놀이 배워 볼까요?
노는 것도 직업이 될 수 있다. 저에게는 노는 것이 일입니다. 실제로 저에게 전 통 놀이 강사라는 직업도 있네요? 라며 직업에 관한 인터뷰를 의뢰받은 적이 있다.
민속놀이, 전래놀이, 전통놀이 명칭도 다양하여 구분이 잘 가지 않을 것이다.
모두가 놀이를 할 때 부르는 명칭이다. 가장 큰 범주에 전래놀이가 있고 그 밑에 민속놀이, 전통놀이가 포함된다. 3대가 이어져 온 놀이를 전통놀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저는 전통놀이로 명칭 을 통용시켜 사용하고 있다.
민속놀이는 민족의 정서를 자극시켜 '대중적 흥취를 돋우고, 공동 감흥 속에 서 다소나마 짜임새 있는 구조적 행동 을 공동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상황 조 성 작업이라 고 말할 수 있다.' (위키백과)
① 전통 놀이
전통놀이는 민속놀이와 동일한 뜻을 로 사용되지만 큰 차이가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으로 최초에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다. 전통놀이에는 그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배경과 의식 그리고 삶 의 형태가 고스란히 담긴 특징을 가지 고 계승 변모한다.
② 민속놀이
민속놀이는 전통놀이가 계승되며 변한 형태를 말한다. 민중에 속한 놀이라고 했다.
한국 민속 대사전에는‘민간에서 발생 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한다.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써 우리 민족의 오랜 생활을 바 탕으로 조상들의 문화 적, 정신적 업적 이 깃들여 생성, 전승돼 어온 놀이’로 ‘우리의 어린이와 어른이 예로부터 즐 겨 오던 놀이 ’ (한국의 민속놀이)라고 한다.
③ 전래 놀이
현대의 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 말한다.
전래놀이는 전통놀이와 민속놀이를 모두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현대 놀이도 하나의 형식으로 정착돼 일정한 시기를 거쳐 후대에도 계속 놀아진다면 전래놀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래놀이의 특징
① 만든 이가 명확하지 않고 만들어진 시기도 정확하지 않고 대강 유추할 수 있다.
②놀잇감은 간단하고 구하기가 쉽다.
생산 활동의 연장선에서 만들어진 놀이가 많다
③ 사람들에 의해 점차 다듬어지면서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친다.
놀이의 종류는 다양하다.
공기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팽이치 기, 딱지치기, 고무줄놀이, 연놀이, 윷놀이 등이 있다.
그 중의 하나로 가장 오래된 놀이인 윷놀이를 소개한다.
윷놀이
윷놀이는 윷가락을 바닥에 던지며 노 는 놀이로 말을 사용해 29개의 동그라 미를 그린 윷판에서 승부를 겨루는 대 표적 명절놀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 길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놀이 다.
놀이 인원은 둘 또는 여러 명이 놀 수도 있지만, 사람이 많을 때는 편을 나눠 돌 아가면서 놀 수 있다.
윷놀이를 하면서 농사의 풍흉을 점치 기도 했다.
#윷놀이의유래
삼국시대 이전에 농사의 풍흉을 점치 거나, 개인적으로는 한 해의 길흉을 점 치는 도구로 시작되었다.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이어지면서 점차 놀이로 변하면서 오늘날까지 전해오게 되었다고 한다.
놀이도구는 윷가락과 말과 말판이 필요하다. 옛날에는 말판 없이 땅에 그리며 놀기도 했다.
네 개의 윷을 던져서 나오는 결과를 끗수라고 한다.
하나가 젖혀지면 도, 두 개면 개, 세 개 면 걸, 네 개면 윷, 모두 엎어지면 모가 된다.
도는 윷판에 한 칸, 개가 나오면 두 칸, 걸이 나오면 세 칸, 윷이 나오면 네 칸, 모가 나오면 다섯 칸을 갈 수 있다.
또, 윷이나 모가 나오면 한 번 더 던지는 기회가 주어진다.
끗수대로 이동하여 상대 망 말이 있는 칸에 도착하면 상대방 말을 판에서 잡 을 수 있고, 한 번 더 던질 수 있다.
윷놀이는 규칙을 지키며 여럿이 하는 집단 놀이다. 정서에 도움을 주고, 사회 성 발달에 필 요한 인간관계의 기술도 배울 수 있다. 말을 몇 칸 움직일 것인가 를 계산하면 서 수에 대한 구체적인 이 해를 할 수 있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규 칙을 지키며 준법정신을 기를 수도 있다.
말판에 백도나 벌칙을 넣고 놀 수 있다.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우리나라 전통 놀이다.
명절이라도 코로나로 함께 모이기는 힘들지만 명절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즐 길 수 있는 놀이로 윷놀이를 추천한다.
나는 전통놀이 강사다. 어릴 적 친구들과 함께 즐겨 놀던 놀이를 전하며 재미와 추억도 되돌려 본다. 놀이하는 자체 가 즐거워 입가에는 미소가 머문다.
업무로 힘들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계 신가요? 놀이가 힐링이 됩니다. 시간을 비우고 전통놀이하며 놀아보면 어떨까 요? 윷놀이로도 행복한 시간 만들 수 있다. 물론 즐겁게 놀이하면서 스트레스 도 날릴 수 있다.
놀아하며 즐거운 시간을 만들자. 스트레스는 건강에 좋지 않다.
당신에게 좋은 일이 눈사태처럼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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