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자질,리더, 리더십, 한국문화,전통놀이로 품격을 채운다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
리더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사람마다 리더, 리더십의 의미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보다 군대에서는 리더십의 정수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기 좋은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하는 일에 간섭이나 모든 일에 친절함 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설득하고 협력하는 것도 리더십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두를 위해 솔선수범하는 것이 리더이다. 특정 미션이나 목표 달성을 위해 팀에 도움을 주는 사람을 리더라 할 수 있다. 그들은 명령하지 않고 설득과 협력을 성과를 이뤄낸다.
일반인과 다르게 군에서 리더십의 핵 심은 통솔하고 명령을 내리는데 절대 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타고난 재능을 육성하고 훈련해서 잠재력을 설명할 방법을 적립하는 것이다.
인간은 다듬어지지 않는 원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건 누구나 노력하면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리더십은 변화를 기꺼이 실천하는 것이다. 변화는 자신의 삶에 극한 된 것 일 수도 있다. 혹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 향을 미치는 것 일 수 있다.
저는 리더가 원하는 방식으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 향을 미치는 기술이라고
크리스 헤드월 드는 말한다.
리더를 온실을 예로 들면 온실의 설계자가 되어 식물이 잘 자라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리더는 파티에서 관심을 끄는 주인공 역할이 아니라 파티장을 지켜보며 아이디어를 떠 올리는 시간을 좋아한다.
리더의 자질
리더십은 팀에 비전과 목표를 전달하고 그 팀원이 그 비전을 수행하고 이해하 도록 돕는 것이다.
리더십의 공통된 정의는 없다.
역경을 인정하고 문제 제기 및 문제가 있을 때 받아들이기.
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이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기 좋은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리더는 타인의 일에 간섭이 아닌 그들 이 조직에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몫을 돕는 것이다. 외부 세계의 변화와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권한을 위임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오늘날 기업들이 외부세계에서 내부 전략에 어려움 느끼는 이유는 제대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자고 일어나니 성공했더라는 것도 이면에 실패가 있었기에 성공이 가능하다. 실패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성공은 마약과 같다.
한번 맛보면 원하고 더 원한다.
우리는 시스템을 결정하고 시스템이 바로 나다.
명성이 아닌 인류애와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성공한 의미를 재정리할 때 이로써 우리는 모두가 함께 번역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우주선 발사도 실패가 낳은 결과이다. 실패는 성공을 낳는다.
성공에 이르기까지 실패라는 발판을 딛고 이루게 된다. 그러므로 실패라고 규정지을 필요는 없다.
훌륭한 리더에게는 용기가 필요하고 동정심과 공감능력이 있다. 윤리적 도덕적 책임감이 있다.
실패했다고 말하기보다는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 고 말하는 것이 적합하다.
전통놀이는 창의성, 배려심, 책임감, 리더십, 존중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상대방에게 존중받길 원한다면 내가 상대방을 존중해야 한다.
비석치기는 책임감, 배려심 등을 알리는 좋은 놀이다. 놀면서 자신감도 키울 수 있다.
전통놀이의 유익한 점을 더 찾아보시고 전승과 보급에 차질없을 것이다
부족한 부분을 책에서 찾고자 책을 읽은 것이 이제는 습관이 되었습니다.
오늘도 책과 함께 아침을 열어갑니다.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부분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프리카의 원시인들은 글도 모르지만 행복한 삶을 살아갑니다. 당신은 지금 행복하십니까? 교육을 받으면 행복 해질까? 그럼 인간은 살아가면서 몇 년의 교육을 받으며 살아까요? 평생교육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90세를 살더라도 그 시간의 4분의 1에서 3분의 1을 교육받으며 보낼 것이라고 합니다. 그럴 만도 한 것이 인간의 세상과 사회 경제 문화는 워낙 복잡해서 많은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를 학교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이는 교육이 성장기 정체성 확립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가치관이나 관심사 모두는 학교 교육과 선생님, 가족의 영향으로 형성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캔 로빈슨은 교육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첫째 교육은 경제적 목적에 목적을 기여한다. 이는 논란의 대상이 되곤 한다. 교육을 받으면 더 나은 경제적 우위를 점한다? 자녀가 좋은 성적을 거둬야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오늘날 경제적 목적 달성하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할지는 이해하기 바란다.
둘째는 교육은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시민교육, 자녀 교육을 하는 이유는 각자의 공동체에 속하는 문화적 가치 , 전통, 사고법을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셋째 결국 교육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이 속한 사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사회에서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넷째는 개인적 영역에서 역할이다.
개인이 자신의 삶을 목표, 재능, 감수성 관심사를 발견하도록 끌어주고 그 자체로 충분하고 목적이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을 비 인격적인 과정적 기계적이고 숫자 중심의 절차로 취급하는 순간 그리고 교육 이 살아 숨 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 는 사실을 놓치는 순간, 교육의 가치는 사라져 버릴 것이다.
교육은 인간의 삶과 인간이 존재하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오늘날 교육은 잘못된 사회적 조건화로 인해 오히려 인간이 더 많은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여러 가지 매체에 노출된다. 장차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정형화된 틀을 학습 하게 된다. 책이나 TV와 같은 매체들은 우리 경험을 제공하고 일정한 행동 기준을 갖게 한다. 이런 사회적 조건 화를 통해 우리는 삶의 필요한 자질을 배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곧 순응해 버리기도 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조건 화는 본래 교육받는 방식과 관련되어 있는데 오늘날 세계는 정보 과부하에 지나지 않는다.
교육이라는 단어의 어원이 마음에 의미 존재하는 것을 키우고 끄집어낸다는 라틴어 educare에서 비롯되었다. 교육은 모든 아이에게 내재된 잠재적인 통찰력, 창의성 놀라운 능력 호기심, 그리고 더 높은 상태를 이끌어 내는 것이어야 한다.
마구잡이 주먹구구식으로 정보를 주입하기만 해서 사회에 순응하도록 몰아붙이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전통놀이는 창의성, 호기심, 사회성, 인성지도 등 다양한 유익함이 있습니다. 스스로 놀이 하면서 교육이 됩니다.
공부는 스스로 하고 싶어야 능률이 효율적이 됩니다. 삶이 즐거우면 배우고 싶은 열의도 생기지 않을까요?
잔소리는 약이 되지 않고 오히려 독이 되어 서로가 힘들어진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 고민을 들어주고 같이 시간을 내어주면 어떨까? 물론 결정은 스스로 내릴 것이다. 옆에서 조언은 해줄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못하게 막는 것은 서로를 힘들게 한다. 기회를 주고 그래도 안되면 그때 다시 생각해봐도 된다고 생각한다. 응원과 지지가 큰 힘이 될 것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책의 제목처럼 칭찬은 모두를 성장하게 만든다.
오늘 하루도 칭찬을 하며 사는 행복한 날 되세요
칭찬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습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성교육에 유익한 전통놀이를 소개합니다.
휴식시간에 아이들과 직원들과 빙고 놀이나 가위바위보 놀이는 어떠세요?
인간 빙고, 인간 윷놀이는 어려 명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윷놀이에서도 윷가락 대신 인간이 말이 될 수 있고 말을 던져 나오는 것에 따라 손을 올리면서 하는 인간 윷놀이도 재미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가 나오면 팔을 하나 올리고 걸이 나오면 팔을 세 개 올리는 방식입니다.
단 윷놀이는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인지하세요.
윷놀이는 친목도모에 좋습니다. 강사과정에서 인기 있는 놀이 중하나입니다. 학생들도 쉬는 시간에 저를 졸라 배우고 싶어 하는 놀이 입니다. 웃음과 재미는 보장합니다.
준비물은 말과 말판만 있으면 됩니다.
윷은 사람으로 대체합니다.
오늘도 즐기며 많이 웃는 행복한 날 되세요
감사합니다.
축복하고 응원합니다.
당신에게 좋은 일이 눈사태처럼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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