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한국문화,전통놀이가좋은영향을주는이유 google-site-verification=mwk8AB3OMhmfNjS95pwoWR2ZGPS--Yu8qsHNkNXx1k0
본문 바로가기
전통놀이

한국문화,전통놀이가좋은영향을주는이유

by 전통놀이채애현 2023. 3. 1.
728x90
반응형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변화는 긴 시간 동안 면면히 이어온 전통놀이의 세계에 커다란 변화와 영향을 끼쳤 다. 마을공동생활과 세시풍속 을 기반으로 유지되어 온 농촌 공동체와는 달리, 도시 사회는 경제활동의 위치에 따라 자주 이사를 해야 하는 단순 거주 공간의 의미로 변 화되었다. 그 속에서 공동체 성을 기대하는 것은 오늘날은 어려운 일이 되었다.


시대와 문화의 산물이며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전통놀이 또한 이 변화 의 흐름에서 예외일 수는 없 다. 농경사회를 기반으로 생 성되어 공간이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았던 우리의 놀이들은 산업화의 빠른 시간과 부족한 공간에 적용되지 못했다. 이로 인하여 과거의 놀이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아이들 은 놀이가 일상이었던 그 빈자리에는 TV, 컴퓨터, 휴대폰과 다른 나라 놀이들이 채우기 시작했다.

현대 아동들은 놀공 간, 놀 시간, 놀친구 같은 놀이세계 를 모두 빼앗기게 되어, 놀이 주체로서의 위치도 잃어버린 채 다른 것에 의존하는 놀이 문화의 단순 소비자가 되어 가고 있다. 무엇보다 안타까 운 것은  놀이문화 속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적 요소들을 우리 아이들의 놀이 속에서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시대적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전통문화는 문화 중에서도 ‘전통적인 것’을 말한다. 옛 것을 포함하는 ‘현재 우리에 게 살아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문화의 한 부분의 핵심인 전통놀이는 옛날부터 행해지 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놀이이다. 이를 후대에 전승시켜 유지 보존하고 계승 발전시키는 것은 그 사회 집 단의 독특한 문화를 계승 발 전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 하다.


현재는 그 어느 때보다도 전통놀이 문화를 알리고 보존하는데 필요성을 느낀 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손에 스마트폰은 필수품 이 되었다.  모든 업무 에 도움을 주는 편리함이 있다.
편리한 만큼 단점도 있다. 중독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습관은 무서운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이 손에 놓여 있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편리성도 있지 만 단점을 알면 그만큼 멀리 할 수 있다.

컴퓨터, 휴대폰으로 게임, 동영상 시청은 좋은 것도 있지만 장시간 시청은 시력을 나쁘게 한다.  난폭한 게임은 아이들의 성격형성에도  영 향을 미친다. 장시간 사용하 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전자파로 인해 건강도 해친 다. 짧은 시간 유익한 정보를 찾고 배우는 것은 좋으나 장시간 사용은 자제하기 바란다. 급하지 않으면 잠시 눈건강도 챙길 겸 쉬면서 사용하기를 권한다.

전통놀이는 전자파도 없다. 오히려 건강에 도움을 준다.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한다.
협력하여 전통문화를 보급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하나가 될 수 있다.  한국문화는 특별함이 있다. 한식,  한복, 한옥 등 고유한 우리의 전통문화는 고유성이 한 가지라는 것의 특별함이 있다.
요즘 같은 시기에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온돌 문화가 그립다.  기와집의 기와에도 암수가 있다. 서로 잘 맞아야 된다는 것이다. 사람도 궁합 이 있듯이 일도 놀이도 잘 맞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 다.

전통놀이 문화로 소통하는
건강한 일상은 행복하다.
한국문화 전통놀이와 다른 나라의 놀이 시간도 저에게는 힐링하는 시간이 되어 행복하 다. 다른문화도 소중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건강도 챙기시고 행복한 일상이 모두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전통놀이 문화를 나눠본다.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일상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제기차기놀이방법을 소개한다.
제기차기는 혼자 또는 그 이상, 팀으로 차며 노는 놀수 있다. 이 놀이에서 특별함은 서로 존중하며 배려할 수 있다.
대항에서는 누가 많이 차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의 전통놀이는 배려와 존중, 협력등의 좋은 심성을 기르는 것이  조상들의 지혜 에서 나온 것이다.
누가 많이 찾는 것도 중요하 지만 함께 차기를 하면서 배려하는 시간은 놀이의 다른 맛을 느끼게 한다.
둥글게 타원형을 만들고
개수를 정한 만큼 차기를 하는 것이다. 최소 한 개씩은 차야 한다. 실수로 동료가 못차면서로 다른 사람이 채워줄 수 있다. 이해하며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운데 협동, 책임감을 기른다. 화합하는 시간이 된다.
놀이를 하면서 인성 지도가 절로 되는 것이다. 한 번 놀이 해 보기 바란다.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공동체성을 키우기에 환경 탓으로 돌리지 말고 스스로 찾아 놀이할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보고 배운다.
인성교육이 부족한 것은  누구 때문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군인성교육으로 한 해를 보내면서 군인들이 달라지는 것을 보았다. 지금도 늦지 않은 증거이다.
난폭한 게임으로 마음을 혼탁한 세상을 만들지 않고 누구나 마음의 상처가 되지 않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다. 선한 사람들이 주변을 밝힐 수 있다. 전통놀이 하며 시간보내 볼까요?지혜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반응형

댓글